seo 검색 엔진 원리와 검색엔진 최적화 노하우

seo 검색 엔진 원리와 검색엔진 최적화 노하우

seo 검색 엔진 원리와 검색엔진 최적화 노하우

seo 검색 엔진 원리와 검색엔진 최적화 노하우

구글상위업체 전문 마케팅 팀 헌터에서 검색엔진 최적화와 검색엔진의 원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란?


검색엔진 최적화란? 자연검색 결과물로 구성된 상태를 뜻하며,
검색엔진 최적화는 여러가지 작업을 포함하는 말인데, 예를 들어 구글 검색결과에서 사이트의 랭킹이 높게 나오도록 도움이 되는 일련의 모든 작업을 포함하는 말입니다.


영어로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이며 줄여서 SEO 라고 만이들 말합니다.

그래서 구글 SEO 라고 말을 할 경우 구글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의미하는 것 입니다.

네이버 SEO 라면 네이버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의미하는 것 이구요.

검색엔진 최적화와 비슷하지만 다른 용어인 검색엔진 마케팅의 경우 SEO 최적화를 포함하여 유료 광고들까지 포함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구글에선 PPC(클릭당 광고 비용이 발생하는 유료 광고)를 대표적으로 손 꼽을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어떤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나오는 결과물에는 자연적으로 발생한 결과와 인위적으로 발생한 결과(구글 유료광고)들이 모두 포함되서 나타납니다.

자연적으로 노출되는 사이트들은 구글에서 이용 할 수 있는 유료 광고에 비해 광고비용이 제로에 가깝기에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선두주자인 구글에서는 전세계적으로 1분에 694,000개 이상의 검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단한 수치이죠.

물론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현재까진 주류이지만 현재 구글로 검색엔진이 변화되는 추세입니다.

지금이라도 더 빨리 이 추세를 따라가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추후에 구글에서 검색하는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자신의 사이트가 경쟁사이트보다검색엔진 최적화가 잘 되어있어 검색결과의 상단에 더 잘나온다면 광고 효과는 어마어마할 것 입니다.

그러면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냥 속편하게 유료 광고를 계속 때리면 어떻냐고 말이죠…! 하지만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발생하는 광고를 정말 “광고”로 인식합니다.

광고가 아닌 검색을 통해 자연 노출이 되는 것이 마케팅적으로 훨씬 유리 할 것 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테스트가 있었습니다.
*전체 검색유저 중에 약 12%정도의 유저만이 유료 광고를 클릭하고 나머지 유저들 88%는 자연검색 결과를 클릭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통계를 내는 것은 사실상 어렵지만 저희가 알아본 바로는 2009년에 발행된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Marketing and Advertising″ 에서는 자연검색 클릭 비율이 84% 유료 키워드 광고 클릭률이 16%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2010년 미국의 유명 SEO seomoz.org 업체의 CEO Rand Fishkin에 의하면 검색 유저 중에 자연검색 클릭률이 88%이고 유료 광고 클릭률이 12%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 하며 경쟁 사이트보다 빠르게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 입니다.

검색엔진의 원리! 유레카!


크롤링과 인덱싱 그리고 검색 키워드의 처리작업 등 여러 일련의 복잡한 과정이 이루어져서 검색엔진이 작동하는데, 검색엔진의 목표는 1가지입니다.
검색하는 유저에게 가장 적합한 결과물을 제공해 주는 것 입니다.

.
검색엔진이 검색 유저에게 적합한 내용을 전달해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인터넷상에서 업로드 된 모든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크롤링)
  2. 수집한 데이터를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때 나타나도록 작업을 해야 합니다.(=색인=인덱싱)
  3.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했다면 가장 관련이 있는 색인된 테이터를 사용자에게 가져다 줘야 합니다. (검색 키워드의 처리)

문서수집 작업은 크롤러가 진행한다.(=크롤링)


2020년 기준으로 현재 인터넷에는 3억만개 이상의 사이트가 존재하며 하루에 수만개의 사이트가 생기고 없어지고 있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에는 크롤러(crawler, bot 이라고 칭합니다.)라는 것이 존재하고 크롤러가 수많은 사이트들을 찾아내어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크롤러는 링크를 타고 돌아다니며 이사이트에서 저사이트로 옮겨다니며 문서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을 서버로 보냅니다.


근데 사이트에 외부 링크 또는 내부로 들어오는 링크가 없다면 크롤러 입장에서는 찾기 힘들고 연결되 사이트가 없다 보니 좋은 평가를 내리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관리자는 들어오는 인바운드 링크에 대해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크롤러가 작업하는 문서수집 작업은 말 그대로 문서 수집하는 작업일뿐 이게 어떤 플러스적인 요인 또는 마이너스적인 요인을 주지는 않습니다.


*주의 해야 할 점은 크롤러는 공개되어 있는 사이트의 문서만 수집할 수 있습니다.
크롤러에 대한 사이트의 문서 공개 여부는 사이트의 robots.txt 파일을 이용하여 설정 하시면 됩니다.

색인 작업(=인덱싱)


크롤러가 공개된 문서를 수집후에 이 내용들을 검색엔진 인덱서(Indexer)에게 넘깁니다.


인덱서는 수집된 내용을 정리하고 분석해서 어떤 키워드와 관련이 있는지 연관성을 정한뒤에 적합한 키워드에 맞게 분류해서 인덱스 서버에 색인합니다.


이러한 색인작업은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했을때 빠르게 검색결과를 가져다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인덱서 역시 공개되어 있는 문서만 색인가능합니다.

검색 키워드 처리작업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가장 최적의 내용을 검색결과 페이지에 나타내줍니다.


특정 키워드에서 문서의 순위를 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문서가 입력된 키워드와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그리고 문서가 얼마나 중요하고 좋은 평가를 받는지 등을 판단하는 수많은 요소들이 작용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구글의 검색엔진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구글에 대해 공부하시면 하실수록 더 어려운 내용들을 접하실 수 있는데 모든 내용을 배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구글에서 SEO 최적화를 통해 마케팅을 하고자 하신다면 몇가지 중요한 요소들만 알고 계셔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No responses ye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